신화와 과장 등을 통해 부처님의 위대함을 설파하고 있기 때문에 당시의 시대적 상황과 관련지어 부처님의 일생을 돌아보거나, 부처님의 사상을 설명하려는 시도는 그다지 하지 않고 있다. 처음에 구해 읽은 책은 ‘부처님 생애’라고 정각이라는 스님이 지은 얇은 책이었는데, 그 책의 내용과 이 ‘부
Ⅲ. 신화적 논리로 풀어본 프리스타일
1. 프리스타일과 ‘성적(聖的) 시공간
수업시간에 배웠듯이 인간은 현대에 이르기까지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끝없이 ‘원형’을 추구해왔다. 칼 구스타프 융은 ‘원형’에 대해 이야기하며 무의식의 구성요소를 독자적으로 체계화했다. 그는 인간의 심
1. 비평의 정의
비평이란 사물의 좋은 점이나 나쁜 점을 들어 그 가치를 검토·평가하는 일. 좁은 뜻으로 예술비평, 특히 문예비평을 가리키는 경우가 많으나, 넓은 뜻으로는 정치·경제·과학·스포츠에서 일상생활에 이르기까지 인간이 영위하는 모든 것을 대상으로 삼는다. 이것을 문장화한 것이 평
1. 작가 소개
*장 지오노(1895~1970)
1895년 남프랑스의 마노스크에서 구두 수선공인 아버지 장 앙투안느 지오노와 세탁소에서 다림질 하는 폴린느 푸르생 사이에서 외동으로 태어났다. 그는 집안 사정으로 인해 중도에 학업을 포기하고, 16세에 은행에 취직하여 20여 년 간을 은행원으로 일하면서, 독
신화적 원형
대자연의 우장함과 동시에 기름지고 비옥하며
친숙하고 전원적이고 편안한 곳
창조의 요람, 에덴의 동산,
안전하고 평화로운 장소
비옥한 계곡, 대지, 농장,
정원, 집, 풍요
생물에게 영양분을 주고 생명을 지탱 시켜줌
위대한 어머니의 영원 불멸한 자궁
2. 상황(도구)의
1. 신화․원형비평의 시작과 개념
1890년, 케임브리지 인류학파의 대표적인 인물인 제임스 프레이저는 『황금의 가지』(The Golden Bough)를 저술하기 시작한다. 프레이저는 세계 각처의 신화·설화·전설 등을 집대성 하여 전 12권의 대저술을 펴냈다. 이전의 신화연구는 그리스나 로마에 국한되었고 기
신화와 같은 고대의 서사가 처음 어떻게 비롯되었는가를 알게 될 때, 우리는 지금의 다양하고 복잡한 문학을 이해할 수 있는 실마리를 얻으리라는 기대를 갖게 된다. 이에 신화 ․ 원형 비평가들은 모든 문학의 모체로 신화를 선택했다. 이상우 ․ 이기환 ․ 김순식,『문학비평의 이론과 실제
1. 신화적 원형
<웅녀신화와 어머니>
엄마의 토템이 있었다면 그것이었겠지…… 참고, 견디고, 어디까지나 운명의 동굴을 지키는 것. 동굴, 엄마의 유일한 실존의 행위는 동굴 지키기. 쑥과 마늘, 그런 것들. (34p)
아사달의 찬란한 햇빛을 못 보고 쫓겨나간, 아니 스스로 도망쳐간, 우리의 또 하나
신화는 인류의 문화질서와 관습의 축적물로서, 그 속에는 가능한 인관 관계의 전형과 자연적 질서의 원형이 존재한다. 신화에는 인간의 집단생활에서 있을 수 있는 수많은 변별적 특성들과 보편적 원리가 깃들여 있다. 초월적 존재들에 관한 이야기임에도 불구하고, 신화의 이면에는 공동체의 관심과